로마서9:25절을 보겠습니다. (신 252쪽)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이 부르심에 대해서 잘 이해를 해야 합니다. 우리의 육의 생명이 있고 그리고 영의 생명이 있습니다. 육적인 우리를 통해서 부르시고 있기 때문에 우리를 부르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시지 않고 있다면 우리를 부르셨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을 바로 알아야 합니다.
구원입니다
실제 우리 육체가 받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신체는 다 썩어 없어집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 살 동안 누가 복음을 깨달아서 하나님의 의를 믿는가 하면 바로 우리입니다. 비록 우리라고 하고 있지만 구원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영이고 그 또한 우리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영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이스라엘을 청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가 율법주의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난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방에 빛을 비춰 주시기 위해서 오셨지만 역시 이방의 교회도 이 빛을 보기보다는 율법의 행위에 빠져 들어가고 말았습니다.
교회에 나왔습니까?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있습니까? 이 시대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은 자기들이 청함을 받았는지 택함을 받았는지를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청함과 택함이 무엇이라는 것을 전혀 깨닫지를 못하고 있고 그저 교회에 있는 목사가 자기들이 택함을 받은 자라고 하면 그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은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분명히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청함을 받은 자가 누군가 택함을 받는 자가 누군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보고 있는 사람들은 막연하게 자기들이 택함을 받은 자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막연함이 자기 영혼을 망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 있는 모든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육신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다 청함을 받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교회 안에 있다고 택함을 받은 사람이 아니라 교회 안에 있는 우리 육신은 모두가 청함을 받은 사람이라는 것을 바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누가 택함을 받았습니까?
분명히 임금이 혼인 잔치를 하면서 예복을 준비하셨습니다. 그리고 청함을 받은 모든 사람에게 그 예복을 입으라고 거저 주셨습니다. 그러나 교회 안에 있는 절대 다수는 그 예복을 입기를 거절하고 있습니다. 아니 그 예복이 무엇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예복이라고 하니까 마치 우리가 입는 옷을 말씀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입니다
가운을 입기를 좋아하고 있습니다. 목사만 입는 것이 아니라 성가대도 가운을 입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을 입은 것을 보면서 마치 자기들이 예복을 입은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예배에 참석하는 모든 사람은 가운을 입은 그 사람들과 함께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자기들이 예복을 입은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청함을 받았습니다.
우리 인생 모두는 다 청함을 받은 자입니다. 내가 아무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해도 육신의 나는 청함을 받는 자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 육신의 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예비를 하신 예복이 바로 택함을 입은 자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예복입니다
부르셔서 예복을 주시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거저 주시고 있습니다. 그 예복은 우리가 겉으로 입는 옷을 말씀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을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대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은 이 영의 일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고 예복이 무엇인가를 모르고 있습니다.
부르셨습니다.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셨습니다. 겉으로는 유대인과 이방인입니다. 그러나 부르심을 입은 자는 그 유대인이나 이방인의 안에 거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라는 말씀입니다. 물론 육신으로는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그러나 그 육신이 복음을 모르고 복음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의를 믿지 않고 있다면 부르심을 입은 자가 아닙니다.
성경은 영의 일입니다
육의 일로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시대 기독교인들은 철저하게 육으로 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셔서 그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주시지 않으면 그는 부르심을 입은 자가 아닙니다.
교회 안에 있는 나입니다.
그 육신을 보고 부르셨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물론 이 세상에서도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이 세상에 무엇을 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전도의 미련한 것을 우리에게 부탁하셨습니다. 그 외에는 우리는 우리가 육신을 보고 부르심을 입었다고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육신이 아닙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러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사는 것이 부르심을 입었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을 우리 육체를 통해 깨닫게 하고 있어서 우리를 부르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우리를 부르신 것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영원한 생명의 나인 그리스도의 영입니다.
우리는 이 영의 일을 바로 알아야 합니다.
성도를 하나님께서 부르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셨습니다. 그 부르신 자들을 요한계시록에서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유대인 중에서 십사만 사천 명을 부르셨고 이방인 중에서 허다한 무리를 부르셨습니다.
새번역을 보겠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호세아의 글 속에서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나는, 내 백성이 아닌 사람을 '내 백성'이라고 하겠다. 내가 사랑하지 않던 백성을 '사랑하는 백성'이라고 하겠다."”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내가 내 백성이 아닌 자들을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비유입니다. 구약의 모든 말씀은 다 비유라는 것을 알고 보아야 합니다. 이 시대는 이런 비유의 말씀을 너무 자기들에게 편리한 쪽으로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비유입니다
그런데 비유를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보면서 비유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보고 어떻게 생각합니까?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셨다고 하니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이제 버리시고 우리 이방인을 부르신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앞 절입니다
무엇이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까?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라면 앞에 말씀이 맞습니까? 뒤에 있는 말씀이 맞습니까? 앞에는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고 말씀을 하고 있고 뒤에서는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고 부르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합니까?
유대인 중에서도 부르셨다고 말 합니다. 그리고 이제 유대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 이방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니까 호세아 글에서도 그렇게 말씀을 하셨다고 하면서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고 말씀을 하신 그대로 자기들을 부르셨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 참 어렵습니다.
아니 자기들이 해석하고 싶은 대로 해도 어느 누구도 감히 따질 수 없게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이 시대 목사들은 성경을 자기 마음에 생각이 나는 대로 해석을 해서 교회 안에서 말을 해도 어느 누구도 거기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입니다.
유대인을 버리시고 이제 이방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맞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호세아에서 기록했다고 말을 하고 있다면 그는 너무도 어리석은 자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누구입니까? 교회 안에 있다고 해서 다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방인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유대인은 백성인데 하나님께서 이제 유대인을 버리시고 내 백성 아닌 자인 우리 이방인들이 교회에 나와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는 그것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 시대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 로마서의 문자를 보고 이방인인 자기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그 말씀을 하고 있습니까?
이제까지 교회 안에 있는 사람에 대해서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 있는 사람 중에서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유대인은 다 강퍅케 여기시고 우리 이방인은 긍휼히 여기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있습니까?
내 백성 아닌 자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누구입니까? 물론 육적으로는 이스라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이 시대 교회 안에 있는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유대인이 그리고 이방인인 우리가 백성이라고 하면 어떻게 됩니까? 하나님께서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른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우리 인생입니다
정말 바로 아시기 바랍니다. 누가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그리고 우리 이방인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물론 성경에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백성으로는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구약입니다
늘 말씀을 드리지만 그림자라는 것을 알고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시대는 구약을 보면서도 그림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구약에 내 백성이라고 하니까 이스라엘이 마치 내 백성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사도 바울은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부르신 자입니다.
누가 부르신 자인가는 지난 시간에 충분히 말씀을 드렸습니다. 교회 안에 있는 이방인이라고 해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성경에서 내가 부르심을 받은 자인가를 알아 자기 안에서 믿음으로 확증을 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출애굽기6:7절을 보겠습니다. (구 89쪽)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지라”
이스라엘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약속이 있습니다. 그 약속은 육적인 약속입니다. 그러나 그 육적인 약속을 통해서 가나안에 들어가는 천국 모형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너희로 내 백성을 삼는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애굽에서 나온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그들이 만약에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문제가 심각합니다. 그들은 아직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에게 분명히 하나님께서는 너희로 내 백성을 삼는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되었습니까?
20세 이상으로 총기가 있는 사람은 다 광야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광야에서 죽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그것이 아니라 가나안 땅에 들어간 사람을 예표로 해서 하나님의 백성을 삼는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육적입니다
물론 성경을 문자 그대로 보면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맞습니다. 또 가나안에 들어가서도 하나님께서 백성이라고 부르시고 있습니다. 그러나 육적인 백성을 보고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해서는 안 됩니다. 더구나 그들은 광야라는 교회에서 다 죽고 말았습니다. 그렇게 죽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백성인가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경은 영의 일입니다
출애굽기를 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사람만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가나안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예표로 하고 있습니다. 육적인 이스라엘을 보고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해서는 안 됩니다. 마찬가지로 육적인 이방인을 보고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해서도 안 됩니다.
사도 바울이 그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호세아서를 인용을 해서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육체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닙니다. 물론 이 세상에서 복음을 전하는 일을 할 때는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씀을 해서 그 썩어 없어지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하나님은 영이십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닙니다. 누가 하나님의 아들입니까? 9장에서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백성 같은 말씀입니다.
반드시 가나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교회는 광야라고 말씀을 했습니다. 교회에 나와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에서 빼어 내셨습니다.
그런데 이 시대 교인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 무거운 율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사람이 지어 놓은 교회라는 건물에 들어가서 예배를 드리는 자기를 보면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의 기초가 무엇인가 하면 애굽의 무거운 짐에서 하나님께서 빼어 내 주셔야 합니다.
율법입니다
그것을 지키면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기가 누구의 백성인가를 모르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서 율법을 지키고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말씀을 하신 것과 같이 마귀의 자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이스라엘이 광야에 나왔다고 해서 그들이 다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이 시대 이방인들이 교회에 나왔다고 해서 다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그것이 아니라 반드시 가나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광야에 나와서 몇 명이 가나안에 들어갔는가를 예표로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장정만 60만 명입니다.
그러니까 사리를 분별할 수 있는 사람이 60만 명이라는 말씀입니다. 그 중에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가나안에 들어갔습니다. 물론 예표입니다. 율법을 상징하는 사람은 모두가 들어가지 못 했습니다. 아론이나 모세나 그리고 성전을 지었던 사람들은 구원을 받았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표를 우리는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누가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광야에서 죽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닙니다.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시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회에 나왔다고 해서 다 하나님의 백성이 아닙니다. 반드시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셔서 긍휼히 여김을 받은 성도만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시대 기독교인들입니다
성경을 너무 자기들에게 이로운 쪽으로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백성이 누군가를 가르쳐 주고 있지만 교회 안에서 자기들이 하고 있는 행위를 잘 따라하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행위에 빠져 있던 이스라엘에게 주님께서 마귀의 자식이라고 말씀을 하고 있지만 깨닫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이방인이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고 한 자입니까?
정말로 착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성경을 너무 쉽게 보면서 사람의 이성을 가지고 해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영의 일을 가르쳐 주고 있지만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육의 일로 만들어 버리고 있습니다.
출애굽기24:7-8절을 보겠습니다.
"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리매 그들이 가로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출애굽기34:28절을 보겠습니다.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 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내 백성입니다
사람들이 성경을 보고 생각하는 하나님의 백성이 누군가를 먼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진짜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 사람들이 성경을 보고 하나님의 백성이 누구라고 생각하고 있는가를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잘 이해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성경에서 율법을 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사람들은 출애굽기에 있는 말씀을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언약을 한 그 말씀을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거의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당연히 십계명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친히 써서 주신 언약의 말씀입니다. 이 십계명을 보고 이스라엘이 어떻게 생각을 했는가 하면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당연히 이 십계명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주님이 오셨을 때 이스라엘의 청년이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켰다고 하면서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냐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누가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이 십계명의 문제는 아마도 주님이 오실 때까지 계속해서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걸림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가 하면 이 십계명을 보고 이스라엘과 같이 똑같이 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다 준행하겠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도 그랬습니다.
그리고 이방의 교회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스라엘은 그 조상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 이 십계명을 듣고 우리가 다 준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방인들은 성경에서 십계명을 보고 또 이스라엘의 조상들이 한 말을 보면서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역시 십계명을 보면 마음속으로 우리가 다 준행하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당연히 십계명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도 그랬습니다. 그리고 이방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누가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성경에서 십계명을 보았으면 그 십계명을 다 준행을 하는 자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청년도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켰다고 하고 있고 이 시대 역시 십계명을 외우면서 지키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언약서입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생각을 하는가 하면 하나님의 백성이 되려면 반드시 이 언약에 동참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성경의 뜻을 말씀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을 보고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사람들의 생각을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이스라엘도 십계명을 철저하게 지켰고 이방인들도 역시 십계명을 지키고 있습니다.
누가 백성입니까?
사람들이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십계명을 지키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십계명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입니까? 이 세상 사람들이 생각할 때 그리고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 생각할 때는 당연히 십계명을 지키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말씀입니다.
성경을 봅니다.
그러면 이 십계명에 대한 말씀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자적으로 볼 때 어느 성경에서도 십계명을 지키지 말라고 하는 말씀은 없습니다. 도리어 십계명을 언약서라고 하면서 이스라엘이 우리가 다 준행하겠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십계명을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서 어떻게 받았는가를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성경을 보면 십계명을 지키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사실 어느 누구도 의심할 수 없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어느 누구도 이 말에 반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도 십계명을 지켰고 이방의 교회 역시 십계명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습니까?
사람들은 십계명을 지키는 사람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내 백성이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하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할 때는 분명히 하나님의 백성은 십계명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내가 내 백성이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하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정말 잘 알아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당연히 십계명을 잘 지키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호세아서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내 백성이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하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을 도리어 하나님께서는 아니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도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그리스도편지는 십계명을 안 지키고 있습니다. 이 시대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 보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그들은 당연히 우리를 보고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고 말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써서 주신 십계명도 안 지키는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느냐고 말할 것이 분명합니다.
뭐라고 합니까?
우리를 보고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말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출애굽기를 보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할 수 있는 이스라엘이 이 언약서를 듣고서 우리가 다 준행하겠다고 언약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십계명을 안 지킨다고 하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로마서는 어떻게 말씀을 하고 있습니까?
내가 내 백성이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부르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십계명을 지키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내가 내 백성이 아닌 자를 그러니까 십계명을 지키지 않는 자를 내 백성이라 부르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을 지키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생각을 합니까?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나 세상 사람들이 우리가 십계명을 지키지 않는다고 하면 심지어는 십계명에 있는 살인을 하지 말라는 말씀을 지키지 않아서 마치 살인을 해도 되는 것과 같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왜 십계명을 지키지 않습니까?
살인을 해도 되니까 안 지킵니까? 그것이 아니라 주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다 지키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믿음으로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를 않고 하나님의 백성이 십계명도 안 지킨다고 말을 하고 있고 마치 우리가 살인을 해도 되는 것과 같이 주장을 하는 것으로 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성도입니다
사람들이 볼 때 십계명을 지키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하고 있는 그 어떤 행위도 하지 않는 것을 보면서 우리를 보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고 말할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런 우리를 사람들이 볼 때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자 같은 우리를 내 백성이라고 부르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잘 보아야 합니다.
한글개역성경은 정말 잘 번역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목사들부터가 성경을 그렇게 보지 않고 있습니다. 아니 자기들이 아주 조금 알고 있는 헬라어를 보면서 도리어 한글 개역성경을 폄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의 완전합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는데 있어서 조금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한극개역성경 만큼 원어에 가깝게 잘 번역이 되어 있는 성경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이 성경 안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의 이성으로 잘 이해가 안 되면 아주 조금 알고 있는 헬라어를 보면서 그 뜻을 알려하다가 도리어 소경이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자적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이 시대 교회에 나온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처럼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사람의 이성으로 그대로 이해를 하고 목사들이 그렇게 가르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말씀은 그런 말씀이 아니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자를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부르시겠다는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각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성경에서 십계명을 보고 그것을 지키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그렇게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닌 십계명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내 백성이라고 하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31:16절을 보겠습니다.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니”
이스라엘입니다
그들은 모두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이 세계 만민 중에서 선택하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내 백성을 삼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문자적으로 보면 그렇다는 것을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안식일입니다
안식일을 지키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님이 오셨을 때도 이스라엘은 안식일을 철저하게 지켰습니다. 어느 정도 지켰는가 하면 주님이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니까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했다고 말할 정도로 안식일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하는 일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 뿐 아니라 세상 사람들도 역시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로 안식일을 철저하게 지켰습니다. 그러나 이 시대 이방인들은 그 안식일이 변해서 이제 주일이 되었다고 하면서 이스라엘과 같이 주일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주일을 지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아마도 제가 주일이 율법이라고 하고 그것이 악한 일이라고 하면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은 저를 비난할 것이 분명합니다. 왜 그런가 하면 그들의 생각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당연히 지키는 주일을 율법의 행위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세상 사람도 압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인가 하면 그들이 결혼식을 해도 기독교인들은 주일에 예배를 드리러 가야 하기 때문에 주일을 빠지면 안 되기 때문에 안 온다 해도 당연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 역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고 하나님의 백성은 주일이라는 날에 예배를 드린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누가 안 지킬 수 있습니까?
감히 주일을 안 지킨다는 것은 기독교인들의 생각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들의 할아버지가 지켰고 그들의 아버지가 지켰고 그리고 그들 역시 태어나면서부터 지켜왔기 때문에 너무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만약에 누군가 주일을 부정을 하면 그가 아무리 하나님을 믿는다 해도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으로 삼고 있는가 하면 신학교에 가면 가장 먼저 제출하는 리포트가 바로 이 주일에 대한 타당성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목사가 되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그들이 가장 먼저 성경에서 주일에 대한 타당성을 찾고 있고 그것을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언약이 되기 때문입니다. 구약에 안식일이 언약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시대 주일 역시 언약이 되어 있어서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목사들도 그래서 다른 것은 조금 못하더라도 주일만은 성수하라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주일을 성수합니다.
왜 그렇게 하는가 하면 그것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언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 시대 기독교 안에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일요일을 주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왜 주일이라고 부르는가 하면 그것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언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자기들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것을 그 한 마디만 들어도 세상 사람들이 알기 때문입니다.
주일입니다
교회 안에서 어느 누구도 그 날을 일요일이라고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성경에도 없는 날을 만들어서 지키면서 그것을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언약으로 삼아서 자기들이 주일이라고 말을 함으로 해서 하나님의 백성인 것으로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요일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일이라고 부르고 있고 우리는 일요일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누가 하나님의 백성이 되겠습니까? 사람들이 볼 때는 주일이라고 하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일요일이라고 하는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습니까?
사람들은 비록 그렇게 생각할지라도 아니 그렇게 굳게 믿고 있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부르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볼 때는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런 우리를 내 백성이라 부르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긍휼의 그릇입니다
그런데 세상 사람들이 아니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 볼 때는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과 같이 보이지가 않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십계명도 지키지 않는 우리를 보고 누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이 그릇이 우리라고 말씀을 하면서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내 백성 아닌 자가 이방인입니까?
절대 아닙니다. 우리 이방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 교회에 나왔다고 해서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습니까? 아니 사도 바울이 지금 호세아서를 인용을 해서 그렇게 말씀을 하고 있습니까?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생각합니까?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부르시겠다고 하니까 마치 이 시대 교회에 나와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는 이방인들을 내 백성이라 부르시겠다고 하는 것과 같이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 거의 모든 목사가 성경을 그렇게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아니 이제까지 거의 모든 목사가 그렇게 해석을 해서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파를 하고 있습니다.
그 말씀이 아닙니다.
이스라엘을 내 백성이라고 하고 우리 이방인들이 내 백성이 아닌데 이제 내 백성이라고 한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그 말씀이 아니라는 것을 바로 앞 절에서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유대인과 이방인 중에서 부르셨다는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이방인이 아닙니다.
그런데도 마치 이스라엘은 이제 백성이 안 되고 이방인이 백성이 된 것과 같이 이야기를 하고 있고 사람들은 이 말씀을 보고 하나님께서 우리 이방인들을 무조건 백성 삼으셨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앞 절에서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지만 이 시대 목사들은 성경을 아주 편하게 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생각입니다
사람의 이성을 가지고 성경을 보고 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십계명을 지키고 또 주일이라는 날을 지키는 사람을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내 백성이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부르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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