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니라(요6:63.)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119:105)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

로마서 강해(오직 믿음)

80-1,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윤주만목사 2024. 12. 18. 08:14

로마서8:33절을 보겠습니다. (250)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천국입니다

성경에서 천국에 대한 모든 말씀은 다 비유라고 보면 됩니다. 사실 우리는 이 천국의 일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아니 천국이 있다는 것도 사실 사람의 이성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그가 아무리 지혜가 있다 해도 이 천국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명확하게 말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믿습니다.

어떻게 믿는가 하면 우리가 성경을 보아서 믿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성령이 우리 안에 오심으로 해서 믿음을 갖게 역사를 하고 있습니다. 성령이 오심으로 해서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시고 있고 그 영이 주님과 함께 부활을 해서 신령한 몸을 입고 천국에 들어가서 영원히 산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것을 지식으로 알고 있습니까?

그것이 아니라 우리는 믿음으로 역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내세의 일은 사람의 지식으로는 알 수 없고 믿을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그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시는 줄을 믿을 수 있게 역사를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죽어야 합니다. 사실 육체가 죽으면 그것으로 진토인 우리 인생은 끝이 납니다. 만약에 그렇게 사라지고 마는 인생이라면 얼마나 허무하겠습니까? 또 짐승과 우리가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 단지 살아 있을 때 이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이성이라는 것 역시 죽으면 그것으로 사라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죄인입니다

율법으로는 반드시 죽어야 합니다. 그런 우리 인생들을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않으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해서 내어 주셨습니다. 그렇게 내어 주신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영으로 살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도 그 영이 거하게 하시고 마지막 때에 우리를 살리셔서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육으로는 안 됩니다

이 일은 반드시 영으로 밖에는 안 됩니다. 그런데 이 시대는 성경에도 없는 신체의 부활을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왜 예수 그리스도를 아끼지 않으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해서 내어 주셨는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셔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셔서 산 소망을 갖게 하기 위해서라는 말씀입니다.

거듭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내어 주시지 않으면 우리가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해서 내어 주셨습니다. 우리 죄 때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의 표면적이 이유이지만 그 이면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으로 해서 우리가 거듭날 수 있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영이라는 말씀입니다

성령이 내 안에 오심으로 해서 내가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함을 받아서 성령으로 난 영이 내 안에 거하시고 있습니다. 그 영이 하나님의 영이고, 그 영이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고, 양자의 영이라고 말씀을 하면서 그 영이 있는 성도가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왜 이 일을 하셨습니까?

만세 전부터 왜 이 일을 예정하셨습니까?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어서 하나님과 함께 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 육신이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 내 안에 거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습니까?

부자와 나사로를 보고 문자 그대로 알고 있습니다. 성경에 비유라고 말씀을 하지 않아서 그것을 비유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단순한가 하면 비유라고 꼭 집어서 말씀을 해야 비유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내세의 일은 비유가 아니고는 우리에게 말씀하실 수 없다는 것을 모르고 문자 그대로 보고 있습니다.

비유입니다

영의 비밀을 아는 성도는 그 말씀이 비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영의 비밀을 모르는 사람은 문자 그대로 보고 있습니다. 사실 문자 그대로 보면서 바로 풀지도 못하고 있으면서 억지로 성경을 풀면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듭남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이 모든 일을 만세 전부터 예정을 하셨는데 왜 그렇게 하셨는가 하면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천국의 모든 것을 선물로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받은 선물이 무엇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천국입니다

그 중에 어느 일부를 받은 것이 아닙니다.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선물로 주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 천국에 갔다 왔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말이 얼마나 허구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자기가 가서 보니까 누구 집은 좋고 누구 집은 나쁘고 하는 것을 이야기를 하는데 그것은 천국이 아니라 사람의 상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모든 것입니다

저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많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데 천국에서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선물로 어떻게 주시는 줄을 모르겠습니다. 아니 사람의 이성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주님이 받은 그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입니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은 사실 하나님의 보좌에 앉게 해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성경에서 아주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천국입니다. 이 천국의 모든 것을 아들과 함께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상상이 안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입니다. 그 분이 받은 천국의 모든 것을 함께 주시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사람의 이성으로 이것이 이해가 되겠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믿습니다. 그것이 어느 정도의 것인지는 모를지라도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이 모든 것을 받는다는 것을 믿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믿을 수 있습니까?

이 모든 일이 영의 일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다는 것을 믿을 수 있습니다. 성경을 바로 알아야 이 영의 일을 믿을 수 있지 알지 못하면 믿고 싶어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새번역을 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사람들을, 누가 감히 고발하겠습니까? 의롭다 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신데,”

구원입니다

하나님께서 미리 아신 자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자를 의롭다 부르시고 또한 부르신 자를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자를 영화롭게 하신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일이 육체의 일이 아니라 영의 일이라는 말씀입니다.

사람들이 오해를 합니다.

이 시대는 육체와 영을 전혀 분별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느 때는 육체를 말하고 어느 때는 영을 말하다가도 또 어느 때는 육체와 영을 혼합을 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어느 누구도 이 영의 일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믿고 싶어도 못 믿습니다.

왜 사람들이 율법주의에 빠지는가 하면 이 영의 일을 깨닫지를 못하니까 율법주의에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사도 바울은 영의 일을 분명하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 육체를 의롭다 하십니까?

절대 아닙니다.

죄를 진 우리 육체를 의롭다 하시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그 육체를 의롭다 하신다면 하나님이 억지를 부리시는 일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이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억지가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 죄를 지고 가셨다 해서 마치 우리 육체가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아니라 내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을 의롭다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그 영을 의롭다 하시는데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할 수 있습니까?

아무도 송사할 수 없습니다.

바로 알아야 합니다.

내 육체가 아닙니다. 하나님을 억지 부리시는 분으로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내어 주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영으로 부활을 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 역시 거듭남으로 이 부활의 영으로 산 소망을 갖게 하셨습니다. 이 영을 의롭다 하시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송사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에베소서1:4절을 보겠습니다. (310)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하나님이 택하셨습니다.

우리 육체인 나를 택하셨습니까? 선택에 대해서 너무 모르고 있습니다. 이 시대 칼뱅의 오대강령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독교 조직신학에서도 이 선택에 대해서 잠깐 배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칼뱅의 오대강령도 그렇고 기독교조직신학에서도 선택의 주체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명확하게 말을 하지 않고 두루뭉술하게 넘어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선택입니다

우리는 이 선택에 대해서 바로 알아야 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선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을 드려서 사도 바울을 이방의 사도로 선택을 하셔서 그로 사도의 직분을 행하게 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것을 자기가 사도로 택정함을 입었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선택이 있습니다.

그것은 쉽게 말을 해서 불교에서 말하는 선택과 다르지 않습니다. 불교에서도 스님이 되는 것은 선택을 받은 자라서 된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냥 스님이 되는 것이 아니라 스님이 되기 위해서 선택을 받은 자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선택은 일반적인 선택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제가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 복음을 전하는 자로 선택을 받았습니다. 저도 어떻게 선택을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시대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선택을 하셔서 복음을 전하게 하셨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가 목사 안수를 받은 것을 선택이 되었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이 시대 목사들이 말 합니다.

아니 기독교 교리가 선택에 대해서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상을 알면 그 선택이라는 것이 얼마나 두루뭉술하게 표현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사도 바울이 로마서1장에서 말씀하는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자로 택정함을 입었다는 말씀과 로마서8장에서 말씀하는 누가 능히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라는 이 말씀은 전혀 다릅니다.

하나는 일을 하기 위한 선택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인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선택도 먼저 8장에서 말씀하는 택하신 자가 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8장에서 말씀하고 있는 택하신 자는 사도 바울이 아니라 사도 바울 안에 있는 양자의 영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누가 능히 택하신 자를 송사 하리요

사도 바울은 송사를 당했습니다. 그가 송사를 당했다는 것을 우리는 사도행전을 보아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가 율법을 어기어 하나님을 공경하라고 한다 해서 송사를 당했습니다. 만약 이 선택이 그 선택이라면 누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이 말씀은 안 맞는 말씀이 되고 만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송사 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실제 사도 바울은 송사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선택에 대해서 오해를 하면 이런 말씀들이 서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 하리요 이 말씀은 어느 누구도 하나님이 택하신 자를 송사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영의 일에 대해서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에베소서에서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육체입니까?

누가 자기의 아들들이 되었습니까? 우리 육체가 아니라 내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으로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 자기의 아들이 된 영을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할 수 있느냐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육신을 보고 택하셨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탄생이 된 영을 택하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창세전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습니다.

아담의 씨로 태어난 우리를 택하셨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탄생이 되는 그리스도의 영이 택하심을 입었다는 말씀입니다. 이 영을 누가 송사할 수 있습니까? 송사 할 것이 있어야 송사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누가 예수 그리스도를 송사 할 수 있습니까?

아무도 예수 그리스도를 송사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택하신 자가 누군가 하면 아담의 자손인 내가 아닙니다. 아담의 자손인 나는 이미 송사를 당해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습니다. 그 죽은 것을 선택하셨다는 것도 아니고 송사를 하지 못한다는 말씀도 아닙니다.

우리는 성경을 잘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죄를 지었습니다. 그렇다고 그가 송사를 당하지 않습니까? 착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을 이상한 하나님으로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 육체는 이미 송사를 당해서 죽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이 내가 그리스도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왜 죽었습니까?

송사를 당했으니까 죽었습니다. 송사를 당해서 사형 선고를 받았기 때문에 죽었다는 말씀입니다.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육체는 이미 송사를 당했습니다. 그리고 사형 판결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습니다. 그 육체를 가지고 사도 바울이 하나님이 택하신 자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를 택하셨습니까?

하나님의 아들들을 택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내 육체가 아니라 내 안에 거하시고 있는 하나님의 영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지만 이 시대 신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선택은 명확하지가 않고 육체와 영을 혼합해서 선택이라는 말을 섞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육체입니다

그것은 이미 사단에게 내어 주었습니다. 그 육체를 가지고 선택을 받았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일을 하는데 있어서는 선택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마서에서 말씀하고 있는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이 말씀은 우리 안에 있는 영을 말씀하는 것이지 육체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셨습니다.

누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심을 받았는가 하면 만세 전부터 예정을 하신 내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이 선택을 받았다는 말씀이며 그 영을 누가 능히 송사할 수 있겠느냐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송사를 하면 그것은 하나님을 송사하는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

택하신 자입니다

내 육체를 말씀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육체를 가지고 송사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거하고 있는 하나님의 영을 누가 송사할 수 있겠느냐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같은 영인데 누가 송사할 수 있습니까? 누가 송사를 한다는 말씀입니까?

요한복음5:45절을 보겠습니다. (152)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소할까 생각지 말라 너희를 고소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의 바라는 자 모세니라

누가 우리를 대적합니까?

누가 우리를 송사합니까? 어느 사람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천사를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율법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단은 율법을 가지고 송사를 하고 있습니다. 사단이 송사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가 하면 율법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주님이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소할까 생각지 말라 너희를 고소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의 바라는 자 모세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 모세가 고소를 한다는 말씀이 아니라 모세를 통해서 율법이 반포가 되었고 그 율법이 너희를 고소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송사입니다

무엇에 근거를 해서 송사를 합니까? 모든 송사는 다 법에 의해서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법에 비추어서 죄가 있기 때문에 송사를 하는 것이지 죄가 없으면 송사를 할 수 없습니다. 죄가 없는데 고소를 하면 어떻게 됩니까? 고소를 한 그가 도리어 무고한 죄로 처벌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율법입니다

그 율법에 비추어서 우리를 송사하고 있습니다. 그냥 막 송사한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도 바울이 송사라는 표현을 쓸 때는 법적인 용어입니다. 그 자체로 법에 의해서 송사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도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소할까 생각지 말라 너희를 고소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의 바라는 자 모세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율법이 고소를 합니다.

그런데도 이 시대 기독교인들은 아무 생각이 없이 율법을 지키고 있습니다.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함이 없다고 말씀을 하는데 율법을 지키면서 그것을 범하고 있고 이제 그 율법이 도리어 고소를 하고 있다는 말씀이며 율법이 고소를 하면 율법으로는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어서 저주를 받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바로 아시기 바랍니다.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어느 누구도 할 수 없습니다. 왜 할 수 없는가 하면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이 택하신 자는 율법을 모두 지킨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기 때문에 송사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택하셨다고 해서 송사를 받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억지입니다.

왜 송사를 할 수 없는가를 알아야 하는데 이 시대는 그저 성경의 문자를 아는 것으로 자기들을 하나님이 선택하셨다고 하면서 막연하게 송사할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내 안에 거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만세 전에 하나님께서 택하셨습니다.

율법은 고소를 합니다.

사단이 무엇을 가지고 우리를 고소하는가 하면 율법을 가지고 고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육체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습니다. 고소를 당해서 판결을 보니까 반드시 죽어야 하는 죄인이라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때 우리도 함께 죽었다는 말씀입니다. 살아 있는 육체를 생각하지 말고 영의 일을 깨달아야 합니다.

영의 일을 너무 모릅니다.

그런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고 있고 자기들이 구원을 받았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그들이 그렇게 철저하게 지켰던 율법에 의해서 고소를 당해서 저주를 받고 말았습니다. 이 시대 역시 율법을 지키면 반드시 그 율법이 고소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법을 알아야 합니다.

성도로서 조금 더 의롭게 산다는 말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법은 반드시 우리에게 완전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나는 다른 마음으로 지켰다 해도 주님께서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모세가 너희에게 준 율법이 고소를 한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때 성경에 기록이 되어 있는 율법을 완전히 지키지 못한 것이 나타나면 그는 저주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디모데전서3:16절을 보겠습니다. (339)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누가 능히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아무도 송사할 수 없습니다. 왜 송사할 수 없는가 하면 우리 안에 거하시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율법을 완전히 지킨 의로운 영이기 때문에 율법에 비추어 봐도 율법이 송사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내 육신이 하나님의 택하신 자가 아니라 내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이 하나님의 택하신 자라는 말씀입니다.

왜 송사할 수 없습니까?

하나님께서 의롭다 하시기 때문에 송사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0 로마서에 이 말씀들도 사람들이 참으로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느 곳에서는 자기 육체가 의인이 되었다고 하면서 하나님이 자기를 의롭다 하셔서 이제는 어느 누구도 송사할 수 없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아니 거의 모든 교회에 목사들의 생각이 같다고 보면 맞습니다.

그것이 아닙니다.

우리 육체를 송사할 수 없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이 시대는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아주 어정쩡하게 주체도 명확하지 않게 대충 말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비록 내세에 대해서는 잘 모를지라도 이런 것은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의롭다 하시는 분이 하나님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의롭다 하시는 이가 하나님이신데 누가 그를 송사할 수 있느냐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죄를 진 죄인을 하나님께서 의롭다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또 그 죄인을 의롭다 하시고 누가 송사할 수 있느냐고 말씀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에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신다면 억지가 됩니다.

의롭지 않습니다.

죄인을 하나님이라고 해서 의롭다 하실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시대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은 그 죄인을 하나님께서 의롭다 하시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죄인을 의롭다 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을 의롭다 하시고 있습니다.

죄인입니다

죄인을 반드시 죄인이라고 해야 합니다. 하나님이라고 해서 죄인을 의롭다 하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 아니라 억지의 하나님이 되고 만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은 그런 억지를 말씀하고 있지 않지만 이 시대 교인들은 그런 억지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의롭다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누구를 의롭다 하셨습니까? 디모데전서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육신으로는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셨다는 말씀을 잘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육신으로는 의인입니다

요한일서에서 그에게는 죄가 없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죄가 없으신 분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셨다면 우리 역시 마찬가지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주님이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셨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육신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을 수 있습니까? 성경을 좀 상식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주님을 영으로 의롭다 하셨다면 우리 역시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 거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의롭다 하심을 입은 것이지 내 육신이 의롭다 하심을 입은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애매모호하게 말을 합니다.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아주 애매모호하게 의롭다 하심을 입었다고 말을 하니까 교회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자기들도 잘 모르겠으니까 그 애매모호한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성경은 이 영의 일을 애매모호하게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지 않습니다.

어떻게 믿습니까?

분명히 알아도 믿는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내가 명확하게 알아도 믿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임을 바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의롭다 하시는 줄도 모르고 하나님이 의롭다 하신다고 하면서 어느 누구도 나를 송사할 수 없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처럼 막연한 생각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은 분명합니다.

물론 영의 일은, 내세의 일은 우리 인생의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비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영의 일을 가르쳐 주는 말씀들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시대는 성경을 거꾸로 보고 있습니다. 내세의 일은 분명하게 보고 있고 그 내세를 가르쳐 주고 있는 말씀은 아주 어정쩡하게 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로마에 있는 교회에 성도들이 고난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성도들에게 사도 바울은 내세의 일을 말씀을 하면서 그들을 위로하고 있습니다. 영의 일을 가르쳐 주면서 위로의 글을 보내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고난을 받고 있는 그들이 소망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천국밖에는 없기 때문에 천국을 우리가 어떻게 가는 가를 명확하게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율법을 안 지킵니다.

사람의 이성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율법을 지키지 않음으로 해서 고난을 받는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위로의 말씀이 필요했습니다. 세상 사람들과 같이 율법을 지키면 그들은 더 이상 고난을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로마에 있는 성도들은 율법을 지키지 않음으로 해서 고난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제 막 복음이 전파가 되었습니다.

사도들과 같이 확실하게 복음을 깨달은 것도 아닙니다. 물론 그 중에는 성령이 오신 성도들도 있지만 아직 복음을 완전하게 깨닫지를 못하고 있는 그들이 주변에서 고난을 받는 것을 보면 두려워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하고 또 때로는 믿음을 져버릴 수 있습니다. 그런 성도들에게 너희 영을 하나님이 의롭다 하시고 있고 그 영은 율법을 완전히 지킨 영으로서 어느 누구도 송사할 수 없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택하신 자입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지만 우리 육신이 아닙니다. 우리 육신은 하나님이 설령 택하셨다 해도 썩어 없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런 육신을 택하셨다는 말씀이 아니라 내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을 택하셨다고 그 영은 율법을 완전히 지킨 영이기 때문에 율법이 우리를 다시 송사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로마서8:34절을 보겠습니다. (250)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새번역을 보겠습니다.

누가 감히 그들을 정죄하겠습니까? 그리스도 예수는 죽으셨지만 오히려 살아나셔서 하나님의 오른쪽에 계시며, 우리를 위하여 대신 간구하여 주십니다.”

누가 송사하리요

누가 정죄하리요 사도 바울은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영의 일에 있어서 담대함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 인생의 이성으로는 율법을 지키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로마에 있는 성도들이 율법을 지키지 않음으로 해서 고난을 받고 있었습니다.

초대교회입니다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인들을 고소를 했습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인을 고소를 함으로 해서 로마는 자기들의 정치적인 희생양으로 그리스도인을 삼았습니다. 마침 유대인들이 고소를 해 줌으로 해서 또 그들이 말하는 것을 보면 타당성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율법을 지키고 있는데 그리스도인은 율법을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당연히 송사를 합니다.

또 당연히 율법주의 자에 의해서 정죄를 받습니다. 우리 성도는 정죄를 받을 수밖에 없다는 말씀입니다0 지금과 같은 국가가 아니라 그때에 정죄를 받는다는 것은 곧 육체의 죽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역사적으로 볼 때는 아직 박해가 그렇게 심하지 않았지만 이제 로마서를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박해가 시작이 되었다고 보아야 합니다.

사도 바울입니다

이 성경을 사도 바울이 기록했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사도 바울이 기록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감동이 없었다면 아무리 사도 바울이라 할지라도 성경을 기록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셨습니다.

물론 이 편지를 기록할 때도 로마에 있는 성도들이 고난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있을 고난에 비하면 그것은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런 고난이 예비가 되어 있는 그들에게 사도 바울을 통해서 영의 일을 명확하게 가르쳐 줌으로 해서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들로서 천국에 대한 소망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누가 정죄하리요

어느 누구도 정죄할 수 없습니다. 율법은 우리를 정죄할 수 없습니다. 아니 사단은 우리를 정죄할 수 없습니다. 우리라고 하니까 육체의 우리를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시고 있는 성도들을 우리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정죄할 수 없습니다.

왜 정죄할 수 없는가를 이미 말씀을 드렸습니다. 죄가 있으면 반드시 정죄를 받아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이시라 해도 막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왜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영을 주시고 그 영을 통해서 구원을 받게 하시는가를 로마서를 통해서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 영이 아니면 우리는 송사를 당하고 정죄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억지가 아닙니다.

무조건 하나님이 의롭다 하시면 송사할 수 없고 정죄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 안에 거하시고 있는 그리스도의 영을 보고 이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 영을 누가 송사할 수 있습니까? 그 영을 누가 정죄할 수 있습니까? 만약에 의인을 정죄를 하면 그는 악한 자가 됩니다.

송사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정죄 받을 수도 없습니다. 우리 육체를 말씀하는 것이 아니라 로마서8장을 통해서 말씀을 하고 있는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영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영의 일을 모르고 막연하게 하나님이 자기들을 의롭다 하시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정죄할 수 없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아닙니다.

죄가 있으면 반드시 정죄를 받습니다. 그래서 율법이 있는 곳에는 범함이 있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혼자 죽으신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불의한 자를 대신 해서 죽으신 것은 주님 혼자만이 죽은 것이 아니라 주님이 죽으신 것은 우리 모든 사람을 대표해서 죽으셨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주님이 정죄를 받았습니다.

의인이지만 사단에 의해서, 율법주의자들에 의해서 정죄를 받으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렇게 죽으신 것은 주님 혼자 죽으신 것이 아니라 주님이 죽으심으로 해서 우리 역시 함께 죽었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이 내가 그리스도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정죄 받았습니다.

그리고 우리 육체는 이제 죽었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으로서 부활하심으로 우리 역시 그에게 연합한 자가 되어서 함께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시게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자기 육체는 죽었고 이제는 정죄를 받을 수 없는 그리고 송사를 받을 수 없는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next 80-2